소포클레스와 안티고네에 대한주석
「안티고네에 대한주석」에서 비극적 사건의 중심점은 신과 인간의 만남 내지는 충돌이다. 그런데 이 충돌이 일어나고 있는 형태는 『외디프스 왕』에서와는 매우 다르다. 횔덜린은 내용전개의 특성을 “조국적 전환”으로 해명한다. 다시 말해서 온 나라에 뻗
라고 생각한다. 비극은 사람들에 감정에 호소되는 우리 삶의 표현의 일부이기 때문에 감성을 자극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지금까지 남아있는 비극작품들을 한가지로 쉽게 묶어서 말하기는 어려운 문제이다. 그래서 우리는 여기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에 대한 견해를 그냥 지나 칠 수 없다. 왜냐
엘렉트라>
<오이디푸스왕>
<필로크테테스>
<트라키아의 여인>
1.
안티고네
소재의 출전은테바이 지방의 지역 전설로 추정된다
2.
비극은 신화를 통해 시대상을 반영한다. 소포클레스는 전란의 시대를 살았으므로 비극 속에서 소포클레스의 전쟁관을 엿볼 수 있다
3.
독일의 시인
비극시인으로 등장하여, 자기보다 30세 위인 비극 작가 아이스킬로스(Aiskhylos, 기원전 525-456)에게 승리를 거둔 다음부터 만년에 이르기까지 최우수 비극작가로 군림했다.
아이스킬로스의 일생은 아테네가 발전해 가는 과정과 일치한 반면, 소포클레스는 흥성했던 조국이 펠로폰네소스전쟁으로 말미암
비극 경연에서 선배인 아이스킬로스(Aiskhylos)를 물리쳤다. 작품 구성의 치밀성, 중용성, 기교의 완벽 등으로 비극의 최고봉으로 인정받았다. 모두 123편의 작품이 있다고 하는데 현재 전해지는 것으로는 『안티고네』, 『엘렉트라』, 『오이디푸스왕』 등이 있으며 그의 고전적인 냉엄한 완벽성은 말년